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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s the Internet : "nuts and bolts" view

구성요소로 본 인터넷

end systems(종단 시스템) = hosts(호스트)

-> running network apps 장치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하는 장치)

 

end system(종단 시스템)은 communication link(통신 링크)packet switch(패킷 스위치)의 네트워크로 연결된다.  -> 이 때 각각의 링크들은 다양한 transmission rate(전송률)을 이용하여 데이터 전송 

 

한 end system이 다른 end system으로 보낼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때, 송신 end system은 그 데이터를 segment(세그먼트)로 나누고 각 segment에 header(헤더)를 붙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정보 패키지를 packet(패킷)이라 부른다.  packet은 목적지 end system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보내지고, 목적지에서 원래의 데이터로 다시 조립된다. 

 

 

 

packet switch(패킷 스위치)는 입력 통신 링크의 하나로 도착하는 packet을 받아서 출력 통신 링크의 하나로 그 패킷을 전달한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종류로는 router(라우터)link-layer switch(링크 계층 스위치)가 있다. 

- link-layer switch는 보통 access network(액세스 네트워크)에서 사용

- router는 network core(네트워크 코어)에서 사용 

 

end system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다.  

- 가정 ISP, 법인 ISP, 대학 ISP, 셀룰러 데이터 ISP 등 다양하게 존재 

각 ISP는 패킷 스위치와 통신 링크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이다. 

인터넷은 end system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므로 end system에 접속을 제공하는 ISP들로 서로 연결되어야만 한다. 하위 계층 ISP는 국가, 국제 상위 ISP를 통해 연결된다. 상위든 하위든 각 ISP 네트워크는 따로 관리되고, IP 프로토콜을 수행하며 네이밍과 주소배정 방식을 따른다

 

 

 

end system, packet switch, 인터넷의 다른 구성 요소들은 인터넷에서 송수신을 제어하는 여러 protocol(프로토콜)을 수행한다. 특히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P(Internet Protocol)는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이다. 

IP 프로토콜은 라우터와 end system 사이에서 송수신되는 packet 포맷을 기술한다. 이러한 인터넷의 주요 프로토콜을 통칭하여 TCP/IP라고 한다. 

 

인터넷에서 프로토콜이 아주 중요하다면 각각의 프로토콜이 무엇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합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은 상호호환되는 시스템과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인터넷 표준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 개발하며 IETF 표준 문서 RFCs(Requests For Comments)라고 한다. 

 

 

 

What's the Internet: a service view

서비스 측면에서 본 인터넷 

인터넷 =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구조 

Infrastructure thar provides services to applications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은 서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많은 end system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분산 애플리케이션(distributed application)이라고 부른다. 중요한 것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end system 에서 수행된다는 것이다. - 이들은 네트워크 코어에 있는 패킷 교환기에서 수행되지 않는다.

 

인터넷에 접속된 end system들은 한 end system에서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인터넷 인프라 구조에게 다른 end system에서 수행되는 특정 목적지 프로그램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도록 요구하는지를 명시하는 socket interface(소켓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인터넷 소켓 인터페이스는 송신 프로그램이 따라야 하는 규칙의 집합이며, 인터넷은 이 규칙을 따라 데이터를 목적지 프로그램으로 전달하게 된다. 

 

 

 

What's a Protocol?

프로토콜이란 무엇인가?

사람 프로토콜 - 사람의 의사소통을 보면

우리가 보내는 특정한 메세지가 있고, 수신된 응답 메세지 혹은 다른 상황에 대응해서 취하는 특정 행동이 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사람 간의 프로토콜과 매우 비슷하다. 통신하는 둘 이상의 원격 개체가 포함된 인터넷에서의 모든 활동은 프로토콜이 제어한다. 

 

"프로토콜은 둘 이상의 통신 개체 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포맷과 순서 뿐 아니라, 메시지의 송수신과 다른 이벤트에 따른 행동들을 정의한다."

"Protocols define format, order of messages sent and received among network entities, and actions taken on message transmission, rece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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